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독감' 백신으로 예방 종류 부작용 다루는 법

by 뉴씽 2024. 1. 20.

 

겨울마다 유행하는 독감

올겨울 독감 유행은 잦아들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2022년 9월부터 1년 반째 독감주의보가 이어지고 있는데, 이는 2000년 이후 처음 있는 현상이다. 유행하는 독감을 예방하는 방법은 독감예방접종이다. 3가와 4가 백신의 차이점을 알아보자.

 

3가는 3가지, 4가는 4가지 독감 변이 예방

3가와 4가 백신을 구분하는 건 '예방하는 변이 바이러스 수'이다. 3가 백신은 3가지 독감 변이, 4가 백신은 4가지 변이를 예방한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A, B, C형으로 나뉘는데, C형은 사람에게 전염되지 않아 백신을 생산하지 않는다. 통상적으로 3가 백신에는 A형 변이 균주 2종(H1N1, H3N2)에 B형 변이 균주 1종(빅토리아)이 들어간다. 4가 백신은 여기에 B형 변이 균주(야마가타)를 추가해 A형과 B형 변이 두 가지씩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3가 백신에 A형 변이 균주를 더 많이 넣은 건 통상적으로 A형 독감이 B형에 비해 전염력이 세고 변이가 생길 가능성도 높기 때문이다. 특히 H1N1 유형은 세계보건기구(WHO)가 '팬데믹의 어머니'라고 부를 정도인데, 1918~1920년 스페인 독감, 2009년 신종 플루 등 세계를 휩쓴 인플루엔자가 이 계열이다. 임상적으로 증상 또한 A형 독감이 더 심하다고 알려져 있다.

올겨울은 A, B형 독감 골고루 유행 중

A형은 이른 겨울에, B형은 늦겨울에 주로 유행한다. 그러나 이번 겨울은 이례적으로 A, B형 구분 없이 골고루 유행하고 있다. 질병청 관계자는 "처음에는 B형이 유행하다가 A형이 우세해졌고 최근엔 다시 B형이 더 많이 발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외래환자 1,000명당 독감 의심환자 수는 지난해 12월 첫째 주 61.3명을 기록한 뒤 43.3명까지 줄어 감소세에 접어드나 싶더니 12월 마지막 주 49.9명으로 반등했고 이달 첫 주 51.9명으로 더 늘었다. 질병청의 독감 유행주의보 발령 기준이 외래환자 1,000명당 4.9명인 걸 고려하면 심각한 유행이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내가 맞은 백신 종류는 뭘까? "정답은 4가"

질병청은 "한국에서 접종되는 백신은 제약사 차이는 있지만 병의원과 보건소를 막론하고 모두 4가 백신이라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독감 백신이 접종 후 2주쯤 지나야 효과를 발휘하는 만큼, 보건당국은 겨울 유행기에 앞서 가을에 백신을 맞으라고 조언한다. 다만 이번 겨울은 여태 독감 유행이 사그라들 기미가 보이지 않는 만큼 지금이라도 백신을 맞을 것을 권고한다. 생후 6개월~13세 어린이, 65세 이상 노인, 임산부는 4월 30일까지 주소지와 관계없이 지정의료기관이나 보건소를 방문하면 무료로 백신을 맞을 수 있다. 독감 백신은 매년 접종해야 한다. 독감 바이러스는 변이가 심해 해마다 유형을 달리하며 유행하는 탓에 백신도 신제품을 맞아야 효력이 있다. WHO는 매년 2~4월 다가오는 겨울에 유행할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변이를 예측해 발표합니다. 제약사는 그에 맞춰 백신 생산에 들어가는데 짧으면 4개월, 길면 6개월이 걸린다. 지금 우리가 맞고 있는 독감 백신은 지난해 상반기 WHO 발표에 따라 만들어졌다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독감 예방 백신 부작용

1. 주사 부위 통증, 발적, 부기
주사를 맞은 후 팔이 아프거나 붉어지고 부어오르는 증상은 흔하게 나타나는 백신 부작용 중 하나다. 이는 면역 체계가 백신에 반응하고 항체를 생성하고 있다는 긍정적 신호로,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

2. 미열
예방 접종 후에는 누구나 미열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 만약 고열에 시달린다면 독감 시즌에 일반적으로 유행하는 다른 바이러스의 감염 신호일 수 있다.

3. 메스꺼움, 두통 또는 피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접종 후 나타나는 메스꺼움, 두통 또는 피로감과 같은 증상을 신체가 독감 백신에 적응하기 위한 반응이라고 밝혔다.

4. 현기증 또는 실신
CDC에 따르면 다른 백신과 마찬가지로 독감 예방 주사를 맞은 후 어지러움이나 실신을 경험할 수 있지만, 이는 백신 자체에 대한 부작용이라기보다 주삿바늘에 대한 심인성 반응의 일종으로 주삿바늘을 팔에 찔러 넣는 과정과 연관이 높다.

5. 인후통
CDC는 비강 백신을 받은 경우 인후통을 경험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러한 부작용은 접종을 받은 직후에 발생하며 증상의 발생 기간이 짧다.

6. 길랭-바레 증후군(Guillian-Barre syndrome, GBS)
독감 백신 접종 후 1백만 명 중 1~2명은 신체의 신경 세포를 공격하는 신경학적 질환인 길랭-바레 증후군을 겪을 수 있다.

7. 알레르기 반응
독감 백신, 젤라틴, 항생제 또는 기타 성분과 같은 구성 요소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하는 사람들이 있다.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의 징후로는 호흡 곤란, 쌕쌕 거림, 눈이나 입술 주변의 부기, 두드러기, 고열 및 빠른 심장 박동이 포함된다.

전문가들은 알레르기 증상이 있더라도 독감 예방 주사로 인해 생명에 위협을 받는 경우는 극히 드물며, 예방 접종에 대한 아나필락시스 반응도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고 조언한다.

 

독감 예방 주사 후 부작용 다루는 법

독감 예방 접종 후 위와 같은 부작용이 생겼다면 보통 하루나 이틀 이내 저절로 사라지지만, 컨디션이 급격히 저하된다면 의료진을 찾는 것이 좋다. 근육통이나 두통, 독감과 같은 증상에는 이부프로펜 계열의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주사 부위가 아프다면 냉찜질이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