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냉증,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다
수족냉증은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만한 온도에서 손이나 발이 차가워지는 상태다. 무릎이 시리거나 아랫배, 허리 등 다양한 신체 부위에서 냉기가 느껴지기도 한다. 증상이 심한 경우 저리는 통증이 나타나며, 소화불량, 설사, 만성피로, 식욕저하 등이 동반된다.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것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추위 등 외부 자극에 혈관이 심하게 수축되면서 손이나 발 같은 말초 부위 혈관에 혈액공급이 잘 안 되는 것이다. 특히 겨울에는 낮은 기온으로 인해 혈관이 수축하면서 증상이 더 심해진다. 수족냉증은 여성에서 많이 발생한다. 여성이 남성보다 임신과 출산, 폐경 등의 신체 호르몬의 변화가 많고, 생리적으로 신체의 열에너지를 내는 근육이 남성보다 적다는 점도 이유다.
따뜻한 성질의 식재료를 챙겨 먹자
평소 따뜻한 성질의 식재료를 챙겨 먹으면 수족냉증을 완화할 수 있다. 맛이 맵고 따뜻한 성질을 가진 마늘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 준다. 보양제로 많이 알려진 부추 역시 에너지 대사를 도와 체온을 높이는 ‘유화 아릴’ 성분이 들어있다. 그 외에도 생강, 계피 등이 수족냉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 추운 겨울에 생강차, 계피차를 꾸준히 마시면 좋다. 반대로 과도한 카페인은 혈관수축을 유발하여 혈액순환을 어렵게 하고, 고지방을 함유한 음식은 혈액순환을 저해하고 혈관을 막을 수 있다. 아이스크림과 같은 찬 음식은 체온을 떨어뜨려 수족냉증을 악화시킨다.
체온을 올리는 생활 습관
수족냉증 개선을 위해 보온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손, 발뿐 아니라 몸 전체 온도를 높여야 혈액순환이 활발해진다. 얇은 옷을 여러 겹 입고, 발한 기능이 있는 양말이나 신발을 신도록 한다. 차가운 공기, 찬물 마시는 것을 삼가며, 씻을 때는 온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야외 활동 후 체온보다 약간 따뜻한 물로 20분 정도 족욕이나 반신욕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기초대사량과 체온을 높이기 위해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도 효과가 있다. 그래도 증상이 낫지 않고 일상생활에 불편이 느껴지면 병원을 찾아 원인을 진단받고 치료해야 한다.
발열효과가 있는 식품들
특정 음식은 열 발생 특성으로 인해 체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즉, 소화 중에 열이 발생한다. 그러나 이러한 음식이 체온을 약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극한의 추운 조건에서 적절한 의복, 피난처 또는 의료 조치를 대체할 수는 없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발열 효과가 있을 수 있는 식품은 다음과 같다.
- 매운 음식: 고추나 매운 소스 같은 재료가 들어간 고추와 매운 요리는 혈액 순환을 자극하고 대사율을 높여 일시적으로 체온을 높일 수 있다.
- 생강: 생강은 발열 특성이 있어 체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항염증 효과도 있다.
- 카옌 고추: 다른 매운 음식과 마찬가지로 카이엔 고추는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체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 계피: 계피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신진대사를 증가시켜 체온을 약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통곡물: 귀리, 현미, 퀴노아와 같은 음식은 소화하는 데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여 체온 상승에 기여한다.
- 지방이 많은 생선: 연어, 고등어, 참치와 같은 생선에서 발견되는 오메가-3 지방산은 대사율을 높여 잠재적으로 체온을 약간 상승시킬 수 있다.
- 견과류 및 씨앗: 아몬드, 호두, 아마씨에는 건강한 지방이 포함되어 있으며 소화 중 체온을 약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녹차: 녹차에 함유된 카페인과 카테킨은 일시적으로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체온을 높일 수 있다.
- 코코넛 오일: 코코넛 오일의 중쇄 트리글리세리드(MCT)는 빠른 에너지원을 제공하고 체온을 약간 올릴 수 있다.
-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 살코기, 계란, 콩류와 같이 단백질이 많은 음식은 소화하는 데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여 체온 상승에 기여한다.
체온을 조절하기 위해 특정 음식에만 의존하지 않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기간 추위에 노출되거나 체온이 걱정된다면 전문적인 의학적 조언을 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체온 조절을 위해서는 수분 섭취가 필수이므로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다.